조사 연구 용역

소상공인이 경제활동에서 겪는 어려움을 구조적으로 이해하여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실태조사 및 연구 활동을 통한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대문구 미디어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연구용역

작성일
2021-01-25 15:54
조회
80
서대문구 미디어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연구용역
(2019.12)

발주기관: 서대문구

연구기관: 소상공인연구원

1. 연구의 배경

◦ 메이커운동은 상상력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스스로 제품을 만드는 창조적
혁신활동이며, 이는 혁신성장과 제조창업 활성화의 토대를 마련

◦ 메이커운동 실현 공간으로서의 메이커스페이스는 물리적 공간인 동시에
플랫폼 공간으로서의 특징을 가짐. 즉, 누구나 쉽게 메이커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각종 장비 등을 구비한 실험적 제작·교육·체험 공간인 동
시에 창의융합 인재의 실천 활동과 참여자들 간의 지식·정보가 선순환
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혁신 공간

◦ 정부는 메이커운동의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메이커스페이스를 전국적으
로 확충하여 제조창업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계획을 갖고 있음. 2018년
65개, 2019년 57개소가 이미 선정되었으며, 2022년까지 전국 350개소
의 메이커스페이스를 구축할 계획

◦ 서울 지역에 65개(2018년 기준)의 메이커스페이스가 구축되어 있지만 서
대문구에는 단 1곳에 불과, 2018년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및 운영 공모
에 연세대학교가 주관기관으로 사업신청을 하였으나 선정되지 못한 경
험이 있음.

2. 연구의 목적

◦ 서대문구 지역 밀착형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연구: 지역 여건과 이용자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방안 마련

◦ 서대문구 소상공인 현황 및 홍보수단으로서의 미디어 제작 수요 등을 분
석하고 이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 구현과 성장을 주도하기 위한 창작 활
동 공간 구축

◦ 지역 주민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구현·공유할 수
있는 생활 밀착형 메이커 활동 공간 연구

◦ 메이커문화 확산을 통한 지역발전방안 연구: 지역의 대학, 기업, 정책 기
관, 협회, 커뮤니티 등과 연계하여 소상공인 및 지역 주민들의 혁신활동
을 현실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책 연구와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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