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연구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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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수 수제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산업구조 개선 방안과 이해관계자 참여형 거버넌스 체계 구축

작성일
2018-03-09 09:46
조회
2325
성수 수제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산업구조 개선 방안과 이해관계자 참여형 거버넌스 체계 구축
(2017. 12)

발주기관: 성동구청
연구기관: 소상공인연구원




-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

1. 연구배경
ㅇ 성수동 수제화산업 지역은 비교적 짧은 기간에 자생적으로 형성된 도시형 산업집적지
ㅇ 수많은 수제화 관련업체가 성수동에 집적하여 지역산업생태계를 구축
ㅇ 유행이 빠르게 변하고 디자인이 자주 바뀌는 여성화는 성수동지역 수제화 공장의 유연적 적시생산체계(just-in-time system)에 편입되어 부자재 구매의 거래 비용을 최소화하고, 하청 협력업체간 교류와 접촉이 빈번하며, 신제품을 빠르게 생산해 내는 수제화 생산을 위한 내부 완결적 산업생태계를 구축

1) 수제화 산업환경의 변화
ㅇ (1990년대) ①1990년대 초중반 : '미스미스터', '브랑누아', '허시퍼피'와 같은 중저가 제화 브랜드의 유통 확대, ② 1990년대 : 백화점이 대두되면서 구두의 소비량, 소비처가 모두 급증
ㅇ (2000년대) IMF를 전후하여 소비자들은 더 저렴한 구두를 원함 → 구두의 원가 저감 압력으로 이어짐 → 중국 등 저임금 국에서 생산된 부자재, 반제품, 완제품에 대한 수요를 촉진
ㅇ 대형제화브랜드 업체들은 자체 생산라인을 정리하고 하청 물량을 줄이는 한편 생산물량의 큰 부분을 중국, 스페인, 포르투칼, 베트남, 인도네시아산 수입제화로 충당
ㅇ (소비자 : 수제화 취향의 다양화) 90년대 말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한 인터넷은 소비자의 취향을 다양화 하여 소품종 대량소비 시대를 마감하게 하는데 일조 → 유행의 주기가 짧아짐
ㅇ (수제화 대신 실용적인 슈즈 선호) 정장구두 위주에서 실용적인 운동화 선호 → 여가생활이 증가하고 비즈니스 케주얼 처럼 간편한 옷을 입는 소비자가 이에 맞는 슈즈를 선호
ㅇ 소비자 취향 변화는 구두시장 전체 규모의 위축과 저가와 고가로 양분화된 시장 구도를 가져옴
ㅇ 소비자취향 변화로 구두시장 전체 규모가 위축됨
ㅇ (수입구두 국내구두시장 유입) 이탈리아, 프랑스 등의 고가 수제구두 수입품과 중국의 저가 구두 수입품이 빠르게 유입되어 저가와 고가로 양분화된 시장구도를 형성
ㅇ (유통전문점의 시장점유율 확대) 제화업계가 금강제화와 다수 편집매장들로 시장이 재편 → 10여년 전 금강제화, 에스콰이어, 엘칸토 등 3강 체제. 현재는 금강제화만 건재(에스콰이어-법정관리후 형지그룹 인수, 엘칸토는 이랜드 그룹에 편입:매출규모 310억). 그 자리에 ABC마트, 슈마커, 레스모아, 페이리스, 폴더 등 편집매장들이 들어와 경쟁(편집매장들의 시장 규모 1조원대로 추정)
ㅇ 구두 판매업체들은 소비자 취향이 빠르게 변하게 됨에 따라 불량재고를 최소화 하는 전략을 취함 → 초도물량 판매의 추이에 따라 추가 생산을 결정하고 단시간 내에 대량의 판매고를 올리는 전략이 일반화
ㅇ 백화점과 홈쇼핑 채널은 더 이상 재고를 떠맡지 않음 → 유통업체들은 유통채널로서 정체성을 변화시켜 제조업체에게 판매 기회를 제공하고 판매수수료를 받는 방향으로 영업전략을 변경
ㅇ (일감부족과 저공전) 운동화시장의 성장, 수입구두의 국내 구두시장 유입, 소비자취향의 다변화 및 대형제화브랜드와 유통업체 중심의 수제화 산업구조의 변화는 생산단가는 높아지지만 공임은 낮아지는 결과를 성수동 수제화산업에 강제 함
ㅇ 수제화산업의 환경변화는 국내 구두시장에서 가격 경쟁을 촉발하며 성수동 수제화 공장의 상품 원가 절감을 강제
ㅇ 원가 절감의 압력 속에서 공급량을 맞추기 위하여 성수수제화 집적지는 자구책으로 도급방식의 '개수임금제'와 수제화 공장의 반제품 공장(제갑공장, 재단공장, 패턴업체) 생태계를 만들어 냄

2)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ㅇ 수제화 시장의 축소로 인한 일감 제공처로부터의 일감감소와 저공임을 강제하는 산업구조에서 벗어날 혁신 방안 마련이 시급
ㅇ (성수 수제화산업의 장점) 공간적 집적과 신뢰에 기반한 거래비용의 절감, 유연적 노동력과 공정분업을 통한 외부경제 추구, 부자재, 부품, 하청, 협력업체 등의 군집으로 지역내에서 일관적 생산체제를 갖춘 수제화 상품가치사슬의 공간집적
ㅇ (성수 수제화산업의 단점) 제도(Institution)와 거버넌스 구축에 의한 제도적 신뢰와 학습지역의 형성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오랜 기간 동안 동일한 업종에 종사하고 협업이나 분업구조에서 인연을 맺은 사람들에 대한 개인적 신뢰에 의존. 협력(Collaboration)과 제도(Institution)를 통한 학습(Learning by collaboration)이 되지 못하고, 작업을 통한 단순 학습(Learning by doing)은 혁신이 충분히 나타나지 못하는 원인으로 작용
ㅇ 변화된 산업환경에 수동적으로 적응한 결과, 성수 수제화 집적지는 내적 역동성이 약해지는 고착화(Lock-In)의 문제를 낳음
ㅇ 개인적인 인연과 작업으로 형성된 지역 거버넌스는 산업의 외부환경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기에 역부족
ㅇ (이해관계자 참여의 부족) 다양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지원정책에도 불구하고 지원정책 수요자들의 대부분이 소외감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
ㅇ 따라서 성수 수제화산업 생태계를 다시 건강하고 경쟁력 있게 만들어 낼 1)변화된 수제화 산업환경에 대한 산업단위 대응방안과 2)이해관계자 참여형 거버넌스 체계(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수제화산업 활성화 정책의 정책방향 설정, 이해관계자와의 공감대 형성, 유관단체 및 지원기관들 간의 기능적 역할 분담 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


2. 연구목적
ㅇ 수제화산업을 둘러싼 국내외의 변화된 경제․산업 환경 하에서 국내 수제화소공인의 혁신역량을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성장․발전 방안 제시
ㅇ 성수 수제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산업구조 개선 방안 마련과 이를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이해관계자 참여형, 성수 수제화산업 맞춤형 거버넌스 체계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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